notice    



제목 배우 임지연의 몸매를 책임지는 남자, 필라테스 강사 구율림
작성자 pilatesyul
작성일자 2019-01-23

필라테스가 남성에게 좋은 운동임을 알려주고 싶어요(사진=엠스플뉴스 손보련 기자)

필라테스가 남성에게 좋은 운동임을 알려주고 싶어요(사진=엠스플뉴스 손보련 기자)

 

[엠스플뉴스]


 

피트니스가 핫하다. 건강하게 몸을 가꾸고 싶어 하는 이들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피트니스 산업도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자세 교정과 재활에 효과가 있는 필라테스가 인기다. 여성의 전유물이라 여겼던 필라테스에 혜성처럼 등장한 '남성 필라테스 강사' 구율림을 엠스플뉴스가 만났다.

 

건물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건 기초공사다. 건축의 기본 골조를 세우는 철근이 균형을 맞춰야 건물을 안전하게, 오래 쓸 수 있다. 신체도 마찬가지다. 몸을 이루는 기본 뼈대가 균형을 이뤄야 부상 없이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그 기본 골조의 정렬을 바르게 맞추는 운동이다.

 

우리나라에선 '필라테스는 여성 운동'이라는 인식이 많다. 그 편견을 깨고 싶어 운동을 시작했다는 이가 바로 남성 필라테스의 선두주자 '구율림'이다. 구율림은 'SBS 강호동의 스타킹'에 출연해 '놈놈놈 필라테스 운동법'을 소개하며 대중에게 알려졌다. 현재 배우 임지연의 개인 강습과 필

라테스율의 대표 그리고 기업 출강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구율림을 엠스플뉴스가 만났다.

 

'헬스 트레이너에서 필라테스 강사로'

 

2016 머슬마니아 스포츠모델 부문 1위를 차지한 구율림(사진=엠스플뉴스 손보련 기자)2016 머슬마니아 스포츠모델 부문 1위를 차지한 구율림(사진=엠스플뉴스 손보련 기자)

 


처음엔 헬스 트레이너로 시작했다고 들었어요. 

 

체육대학교를 졸업해서 27살까지 헬스 트레이너 생활을 했어요. 필라테스로 전향한 지 5년 정도 됐습니다.    

 

피트니스 대회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2016 머슬마니아 스포츠모델 부문 쇼트 1등을 차지했어요. 그동안 갇힌 생각에 빠져 지냈는데, 그런 편협한 시각을 깨기 위해서 나갔습니다.

 

갇힌 생각이라면.

 

전 웨이트와 필라테스를 병행했는데 다른 사람들이 '왜 넌 필라테스 강사가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몸을 키우냐'라는 말을 했습니다. 저도 처음엔 그 생각에 동의해 웨이트를 중단했었죠. 하지만 운동은 다 저마다 장점이 있고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너무 하나의 운동만 고집했다고 깨달았습니다. 굉장히 유명한 축구 선수도 필라테스를 하더라고요.

 

굉장히 유명한 축구 선수요?

 

세계적인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도 즐겨한다는 필라테스(사진=크리스티아누 호날두)세계적인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도 즐겨한다는 필라테스(사진=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레알 마드리드 소속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도 본인 SNS에 필라테스 하는 사진을 올렸습니다. 전반적인 몸 기능을 올리기 위해서 하는 것 같아요. 축구를 잘하지만 필라테스와 함께하면 그 시너지 효과가 엄청납니다. 전 많은 이가 필라테스를 다른 운동과 함께했으면 좋겠어요.

 

필라테스로 전향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제가 고등학교 때까지 축구선수를 했는데 축구를 하다가 넘어져 팔이 크게 부러졌어요. (팔을 보여주며) 팔 길이 한쪽이 눈에 띄게 짧아요. 팔 교정 목적으로 필라테스를 시작했다가 서서히 제 몸에 균형 잡히는 게 느껴져 그 매력에 빠졌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과 필라테스는 어떻게 다른가요?

 

건물 세울 때 기본 뼈대를 만들어 놓고 건축물을 올리잖아요. 필라테스가 건축의 근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필라테스로 몸 균형을 맞춘 뒤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근육을 단련하는 거죠. 몸이 삐뚤어져 있으면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좌우를 균등하게 교정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모든 남성이 필라테스 하는 날까지' 맨즈 필라테스를 기획 중입니다.

 

필라테스는 '남성의 활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사진=구율림)필라테스는 '남성의 활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사진=구율림)

 

필라테스의 장점을 얘기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건 '신체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에요. 대부분이 한쪽 다리가 짧거나 한쪽 어깨 근육이 다른 쪽보다 유연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균형'과 '조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필라테스는 몸을 균형 잡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특히 남자에게 정말 좋은 운동이에요.



필라테스가 남성에게 좋은 이유는 뭔가요?

 

필라테스를 창시한 사람이 '조셉 필라테스'인데 남자예요. 남성의 근육 크기가 크고, 관절의 가동 범위도 짧으므로 효과가 더 즉각적으로 나타납니다. 남성의 정력에도 굉장히 좋습니다.(웃음) 평소에 허벅지 안쪽 내전근을 잘 사용하지 않는데요. 발달하지 못한 내전근을 강화함으로써 하체의 힘을 길러줘서 활력을 불어 넣어줍니다. 이와 관련된 '맨즈 필라테스 워크숍(Mens' Pilates)'을 기획 중입니다.

 

'맨즈 필라테스'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남성에게 왜 필라테스가 좋은지, 어떤 부위를 강화해주는지 교육하는 걸 중점으로 할 생각입니다. '이런 동작을 실제 남자가 체험했을 때 정말 좋구나'를 직접 느껴 알려주는 거죠. 필라테스 기구로 충분히 저항성 있는 웨이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로도 멋진 남성적인 몸을 만들 수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습니다.

 

필라테스로 이루고 싶은 가치가 있다면요.

 

전 해외의 필라테스를 대하는 '태도'를 배우고 싶어요. 국내 필라테스 워크숍은 자세한 설명 부분에선 세계 최고예요. 그런데 교육을 가르치고 받는 이의 마음가짐이 한국과 차이가 있다고 느꼈어요. 그들은 서로 '다름'을 인정합니다. 필라테스를 할 때 내가 배운 것과 다르지만 그것도 '나름의 의미'가 있다는 걸 서로 존중해주는 분위기에요. 이런 열린 시각을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최종 꿈은 뭔가요.

 

모든 남성이 필라테스를 하는 그 날까지 전 노력할 겁니다(웃음). 제가 해봤기 때문에 알아요. 신체에 꼭 필요한 운동입니다. 저도 일정 수준에 올라야 하므로 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고 다음 달에도 워크숍이 잡혀있어요. 전 걸음마 단계니까 열심히 해야죠. 평생 해야 하는 게 공부인 것 같습니다.

 

손보련 기자 blossom4sbr@mbcplus.com 

다운로드수 0